신뢰받는 글로벌 HRD기업협회
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한 전방위적인 국제 협력을 통해
건전하게 성장하는 산업 발전을 도모합니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컴퓨팅 처리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적,
논리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코딩 역량
VR을 기반으로 한 코딩 프로그램 작성을 지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유아 및 초중등 학생에게 코딩교육지도업무를 수행하는 "VR코딩지도사"
구분 | 교과 | 내용 | 시간 |
---|---|---|---|
PART I | 소프트웨어 교육 일반 |
․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개념 ․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교육정책 |
1 |
코딩지도사 소양 및 교수학습 전략 |
․ 코딩지도사로서의 자세 및 역할 ․ 수업계획 및 과정안 제작방법과 효율적인 수업진행 |
2 | |
코딩지도사 전망 및 활동분야 | ․ 코딩지도사의 전망과 활동분야에 대하여 경제적 활동 및 사업모델 제시책 | 1 | |
컴퓨터 과학 개론 |
․ 코딩교육을 위해 필요한 컴퓨터 원리 ․ 기본적인 전산개론 |
2 | |
논리창의수학 |
․ 생각하고 놀이로 깨치는 수학원리 이해 ․ 문제에 대한 논리적 해석 및 해결능력 |
2 | |
소계 | 8 | ||
PART II | 스크래치 |
․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 사용법 ․ 제어문, 반복문 등을 이용한 스크래치 프로그램 작성 |
12 |
엔트리 | ․ 스크래치와 비교하며 엔트리 탐구 | 2 | |
피지컬 컴퓨팅 |
․ 아두이노 스케치 프로그래밍 초급 이상 학습 ․ 전자회로 설계 및 보드 구성을 통한 하드웨어 제작 ․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스케치 프로그램 개발 |
18 | |
소계 | 32 | ||
PART Ⅲ |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개요 |
․ VR, AR 구현 원리 및 관련 하드웨어 소개 ․ VR, AR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 ․ VR, AR 적용분야 및 향후 전망 |
2 |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체험 | ․ VR 및 AR 장비를 통하여 교육훈련, 안전보안, 의료, 시뮬레이션 등 각 콘텐츠 실제 체험 | 1 | |
VRWARE |
․ VRWARE 소개 및 사용법 ․ VRWARE 게임 콘텐츠 만들기 ․ 게임 콘텐츠 발표 |
8 | |
IoT |
․ 사물인터넷의 개념과 적용형태 ․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
8 | |
총평 및 평가 | ․ 교육과정에 대한 총평 및 자격증 시험에 대비 사전평가 시행 | 2 | |
소계 | 14 | ||
합계 | 5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