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받는 글로벌 HRD기업협회
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한 전방위적인 국제 협력을 통해
건전하게 성장하는 산업 발전을 도모합니다.
서울시 청년 구직자 대상 직무교육을 2개월 간 실시해 우수 수료생에게 인턴십 및 취업 제공
⇒ 사전 직무교육과 일 경험으로 안정적 취업연계 지원
구분 | 혜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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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 직무 교육을 수료한 청년을 3개월 간 무료로 활용 가능 ※ 고용 조건 : 3개월 기간제 근로자 |
청년 | ① 직무교육 무료 지원 (개인별 포트폴리오 제작) · 교육기간 : 2개월 · 교육시간 : 340시간 · 교육장소 : 서울시 소재 교육장 |
② 청년인턴 3개월 지원 · 인턴기간 : 3개월 · 근무조건 : 4대보험 가입 · 근무장소 : 수도권 소재 사전 매칭 기업 · 수강료 전액 무료 및 교육수당 지급 · 우수 기업으로 정규직 취업 연계 |
직종이나 직위에 상관없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공통적인 능력
- 모듈별 교육 구성을 통해 고객 니즈에 따른 맞춤형 교육 가능
- 프로그램 이수 후 평가를 통해 KHIA 직업기초능력 인증서 발행
프로그램명 | 정 의 | Module | 하위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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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능력 |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 | 의사소통능력 ( 24Hr ) |
Part 1 | 의사소통능력 |
Part 2 | 문서이해능력 | |||
Part 3 | 문서작성능력 | |||
Part 4 | 경청능력 | |||
Part 5 | 기초외국어능력(메일) | |||
문제해결능력 |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 | 문제해결능력 ( 24Hr ) |
Part 1 | 문제해결능력 |
Part 2 | 사고력 | |||
Part 3 | 문제처리능력 | |||
자기개발능력 | 업무를 추진하는데 스스로를 관리하고 개발하는 능력 | 자기개발능력 ( 24Hr ) |
Part 1 | 자기개발능력 |
Part 2 | 자아인식능력 | |||
Part 3 | 자기관리능력 | |||
Part 4 | 경력개발능력 | |||
대인관계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접촉하게 되는 사람들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원만하게 지내는 능력 | 대인관계능력 ( 24Hr ) |
Part 1 | 팀워크능력 |
Part 2 | 리더십능력 | |||
Part 3 | 갈등관리능력 | |||
Part 4 | 협상능력 | |||
Part 5 | 고객서비스능력 | |||
조직이해능력 |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국제적인 추세를 포함하여 조직의 체제와 경영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 | 조직이해능력 ( 20Hr ) |
Part 1 | 경영이해능력 |
Part 2 | 체제이해능력 | |||
Part 3 | 업무이해능력 | |||
Part 4 | 국제감각능력 |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컴퓨팅 처리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적, 논리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코딩 역량
VR을 기반으로 한 코딩 교육을 통하여 프로그래밍 언어의 요소를 이해하고 문법과 순차, 반복, 제어 및 함수 등의 구문을 이해하며, 창의적, 논리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VR코딩활용능력”
과목 | 내용 | 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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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교육 일반 |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개념 | 1 |
코딩지도사 소양 및 교수 학습 전략 | 수업계획 및 과정안 제작방법과 효율적인 수업진행 | 2 |
코딩지도사 전망 및 활동분야 | 코딩지도사의 전망과 활동분야에 대하여 경제적 활동 및 사업모델 제시 | 1 |
컴퓨터 과학 개론 | 코딩교육을 위해 필요한 컴퓨터 원리 | 2 |
논리창의수학 | 문제에 대한 논리적 해석 및 해결능력 | 2 |
스크래치 |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 사용법 | 12 |
엔트리 | 스크래치와 비교하며 엔트리 탐구 | 2 |
피지컬 컴퓨팅 | 아두이노 스케치 프로그래밍 학습 | 18 |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개요 | VR, AR 구현 원리 및 관련 하드웨어 소개 | 2 |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체험 | VR 및 AR 장비를 통하여 교육훈련, 안전보안, 의료, 시뮬레이션 등 각 콘텐츠 실제 체험 | 1 |
VRWARE | VRWARE 소개 및 사용법 | 8 |
IOT | 사물인터넷의 개념과 적용형태 | 1 |
평가 | 교육과정에 대한 총평 및 자격증 시험에 대비 사전 평가 시행 | 2 |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컴퓨팅 처리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적,
논리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코딩 역량
VR을 기반으로 한 코딩 교육을 통하여 프로그래밍 언어의 요소를 이해하고 문법과 순차, 반복, 제어 및 함수 등의 구문을 이해하며,
창의적, 논리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VR코딩활용능력”
과목 | 내용 | 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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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시스템 활용 | 컴퓨터 관련 기본 지식 | 1 |
스크래치 |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 사용법 | 12 |
피지컬 컴퓨팅 | 아두이노 스케치 프로그래밍 학습 | 24 |
가상현실 개요 | VR, AR 구현 원리 및 관련 하드웨어 소개 | 2 |
가상현실 체험 | VR 및 AR 장비를 통하여 게임, 교육훈련, 안전보안, 의료, 시뮬레이션 등 각 콘텐츠 실제 체험 | 2 |
VR 코딩 | 가상현실코딩(COSPACES) 환경 구축 COSPACES tool 사용 및 블록코딩 학습 | 16 |
기업교육전문가는 기업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을 통해 기업의 활성화와
목표달성에 기여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교육업무를 수행
기업교육운영에 필요한 교육요구분석, 교육체계수립, 교육과정개발, 교육운영, 교육평가를 포함 한 맞춤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임직원에게 교육과정에 대한 강의를 전문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기업교육전문가”
구분 | 교과 | 내용 | 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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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 기업교육 및 기업교육직무이해 |
․ 기업교육 이해 ․ 기업교육업계 동향 ․ 기업교육 직무 |
6 |
캠프 | 기업교육 담당자 마인드 세팅 |
․ 프로 직장인 및 창의적 인재 되기 ․ 기업교육 담당자 비전과 역할 ․ 기업교육 담당자 취업성공전략 |
4 |
강의실습 | NCS 이해 및 활용 |
․ NCS이해 및 기반교육 ․ NCS 교육실무 활용 |
8 |
강의실습 | HRD 및 실무이해 |
․ HRD 인재상 ․ HRD 실무 프로세스 ․ HRD 현황분석 |
4 |
강의실습 | 기업교육기획 |
․ 교육요구분석 ․ NCS 기반 교육 ․ 육체계수립 |
12 |
강의실습 | 교육과정개발 |
․ 교육과정개발모형 ․ DACUM ․ CBC |
12 |
강의실습 | 교육운영 |
․ 교육운영 프로세스 ․ 교육운영 실무 ․ 교육진행 |
16 |
강의실습 | 교육평가 |
․ 교육만족도평가 및 학습평가 ․ 현업적용도 평가 및 결과평가 ․ 교육평가결과 활용 |
8 |
실습 | 기업교육 프로젝트 수행 |
․ 교육체계수립 과제수행 1, 2 ․ 교육과정개발 과제수행 1, 2 ․ 교육평가 과제수행 1, 2 |
18 |
강의 | NCS기초직무교육 |
․ 조직이해능력 ․ 문제해결능력 ․ 직업윤리 ․ 기업가 정신 ․ 평가 |
12 |
합계 | 100 |
리더십지도사는 기업이나 조직, 또는 계층 전반에 걸쳐 활발한 의사소통 및 목표달성을 위한 리더십프로그램을 지도
리더십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과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종합적인 지도과정을 수행하며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리더십지도사”
구분 | 교과 | 내용 | 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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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I | NCS의 이해 |
․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정의, 도입배경 등 ․ NCS의 특성, 활용영역, 분류체계의 이해 ․ 직무수행능력과 직업기초능력 ․ NCS기반 능력중심채용 |
8 |
소계 | 8 | ||
PART II | 리더십의 의미와 유형 |
․ 리더와 구성원 간의 공동목적 달성 ․ 집단과 조직에 따른 리더십 ․ 보상을 통한 영향 ․ 리더에 대한 믿음과 기대를 통한 자발성 ․ 리더와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
8 |
리더와 관리자 |
․ 리더의 방향설정, 목표를 위한 제휴 · 협력, 동기유발 ․ 관리자의 계획 · 예산, 조직화 · 충원, 통제 · 문제해결 |
8 | |
공유 리더십 |
․ 전통적 의미의 수직적 리더십 ․ 공유 리더십의 특징 ․ 전통적 리더십과의 차이점 및 장 · 단점 ․ 조직의 성과와 공유리더십 |
8 | |
상황적 리더십 |
․ 구성원의 성숙도의 기준 ․ 업무수행능력과 의욕의 단계 ․ 리더십 매칭 |
8 | |
변혁적 리더십 |
․ 이상적 영향력의 행동기준 ․ 영감적 동기부여의 사명과 비전 제시 ․ 지적 자극의 창의성과 혁신 ․ 개별적 배려를 통환 분위기 조성 |
8 | |
소계 | 40 | ||
합계 | 48 |
SMIT 가상현실기반 엄마체험학습과 초,중등생 학습코칭 교육과정으로,
가상현실(AR/VR/MR)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창의수학, 창의토론, 심리상담, 아두이노에 대한 기초이론과 실습을 진행합니다.
과목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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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 코딩 | 기초 엔트리, 앤트리 봇, 주제별 학습, 학년별 학습 |
스크래치 코딩 | 애니메이션 만들기. 이야기 만들기, 음악 만들기 |
아두이노 | 디지털로 컨트롤하기, 유선통신, 프로세싱, 모터 콘트롤 |
창의수학 | 초등학년별 수학중점, 100개 질문, SSAT*SAT 기초용어 |
상담 | 상담이론, 심리검사, 집단상담, 트라우마, 심리치료, 초기상담 |
학습지도 | 학습방법론, 시간관리, 교재관리, 목표관리, 하브루타 |
가상현실 | 환경설치, 캐릭터 제작, 모션, 무빙, 체험하기, 특수효과 |
대한민국 HRD기업의 CEO들을 대상으로 HRD산업 발전 및 최근 HRD사업 이슈에 대한 연구와 회원상호간의 정보교류를 목적과
경영환경 효율화를 목표로 정기적으로 열리는 국내 최초의 HRD CEO전문 세미나입니다.
한국의 HRD산업이 발전을 위해 구체적인 산업통계와 학습에 대한 효과성 측정의 발전적 연구, 우수 논문의 발굴,
HRD전문 서적의 지속적 출판 등의 R&D 사업을 협회 차원에서 주도적으로 시행할 것이며, 가장 우선적으로 인적자원개발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대한민국 대기업, 중소기업, 공공기관, 대학교의 재직자 교육실태를 분석합니다.